본문 바로가기

공부

2021 2차 물리인증제 고전역학 간단한 후기

총 문제는 4문제였으며, 시간은 105분이었다.

난이도는 꽤나 평이했다. 파울스 예제를 잘 풀 수 있다면 충분했고, 회전과 해밀턴 역학 쪽은 안 나와서 살짝 아쉬웠다.

다만 계산량이 조금 있었고, 연습을 안 하다가 들어가면 당황할 수 있었다.

 

문제를 써도 되는지 몰라서 그냥 각각의 유형 정도만 정리해 보았다.

 

1. 보존력장에서 속도 구하기

파울스 예제에 있거나 기출이거나 둘 중 하나일 것이다..

$mv {{dv}\over{dx}} = F $ 식으로 슥삭하면 된다.

 

2. 위치에너지와 보존력장

이건 진짜 파울스 예제이다. ㄷㄷ

 

3. 중력위치에너지, 간단한 조화의 법칙

이것도 파울스 예제인 것 같다. $mv {{dv}\over{dx}} = F $로 속력 구하고 $\int_{0}^{x} {{dx}\over{v}}$로 시간 계산하면 된다. 답이 이상했는데 절대 실수한 게 아니었으면 좋겠다.

 

4. 진동, 라그랑주 역학

유일하게 처음 본 문제다. 계산이 정말 더러워서 마지막은 결국 못 풀었다. ㅠㅠ

실수만 안 했길 바라고 있다.

 

3번에서 시간 안배를 잘못해서 4번을 급하게 계산하는 미스를 범했다.

그래도 모르는 게 없었다는 점에서 위안을 가져야겠다. ㅋㅋ

대학에서 다시 보자 고전역학!

 

UPD)

72.5로 떨어졌다.

4번 계산실수가 미친듯이 심했나 보다.

ㅠㅠ

'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물리인증제  (1) 2021.04.16